chocohoco.egloos.com

shiningshining♥

포토로그




main 2. (수정) 타임스퀘어, 무엇이 차별적인가 - 신세계 백화점과의 비교를 통해 블로그프로젝트


몰(MALL)의 신개념 타임스퀘어.
타임스퀘어의 독특한 특징을 찾기위해,
타임스퀘어와 연결되어있는 신세계 백화점과 각각의 면을 비교해 보기로 하였다.
  

영등포 신세계 백화점과 타임스퀘어 모두 최근에 리모델링 되거나 지어진 백화점, 복합 쇼핑몰센터이기 떄문에 이 둘을 비교함으로서, 백화점과 몰의 공간구조의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실제 타임스퀘어와 신세계 백화점을 방문하여 사진도 찍고 이 두 건물을 비교하며 둘러본 결과, 상당히 큰 차이점들을 발견 할 수 있었다.

1. 다른 의미의 폐쇄성

① 신세계 백화점 명품관의 폐쇄성

신세계 백화점의 명품관의 경우, 위의 루이비통 매장의 모습에서도 볼 수 있듯이 '폐쇄성'을 가지고 있다. 루이비통 매장을 구경하기 위해서는 많은 용기와 점검이 필요하다. 첫째, 내가 이 매장에 들어갈 수 있는 복장과 차림을 갖추었는지 확인하며 둘째, 이 직원의 눈에 이 매장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으로 보일 만큼 당당해 보여야 한다. 즉, 루이비통 매장에 들어가는 순간, 나는 다른 사람과는 다른 특별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루이비통 매장 역시 이 고객들을 '특별대우'해주기 위하여 매장에서 구경을 하는 고객수를 제한하고 있다. 직원들이 각각의 고객들을 담당하여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실제 위의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루이비통 배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줄을 서야하는 경우도 태반이다.

또한 루이비통 명품관의 경우,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매장의 입구를 제외한 다른 부분을 통해서는 매장의 모습을 들여다볼 수 없다. 불투명한 외부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풍김으로서, 이 매장만의 특별함과 신비감을 더욱더 부각시켜 준다. 따라서 이는 명품관의 폐쇄성을 더욱더 심화시키는 것이며 '들어올 능력이 되는 사람들만 들어오라'는 흡인과 배제의 메시지를 강하게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옆의 사진의 경우처럼 구찌 명품관의 경우에는 타임스퀘어의 보통 매장처럼 투명한 유리로 매장 전체를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해놓았다. 하지만, 타임스퀘어매장과는 달리 금색으로 고풍스럽게 꾸며놓았기 때문에 이또한 폐쇄성을 강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단순히, 매장을 구분하는 선을 넘어서 구찌 매장만의 독특한 럭셔리한 구성을 통해 고객들을 유인함과 동시에 배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② 타임스퀘어 매장의 개방성을 전제한 폐쇄성

타임스퀘어의 매장들 또한 일반 백화점 매점처럼 오픈된 매장구성 방식이 아닌, 각 매장별로 각각의 입구와 출구, 그리고 매장의 크기들이 명확히 구성되어있다는 점에서는 명품관과 비슷하다.

하지만 타임스퀘어 매장의 폐쇄성은 브랜드를 구분해주고, 고객들의 쇼핑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타임스퀘어의 매장들을 살펴보면, 각각의 매장을 그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를 이용하여 꾸민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northface 매장의 경우 매장의 외관을 그들의 트레이드마크인 '빨색'을 이용하여 꾸밈으로서, 그들만의 특색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왼쪽의 아디다스 매장의 경우에는 그들의 트레이드마크인 '파랑색'을 이용하여 아디다스 매장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형성한다.

타임스퀘어의 개방성은 매장들의 외관을 보면 명확히 드러나는데, 타임스퀘어 매장들의 경우 대부분 모든 외관을 투명 유리로 만듬으로서, 매장의 전체 모습을 훤히 들여다볼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는 앞에서 본 구찌 매장과 비슷하다고도 할 수 있지만, 실제 이들이 얻고하 하는 효과는 다르다.
구찌매장과는 달리 타임스퀘어의 매장들은 폐쇄성이라는 효과만을 얻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매장 자체의 독특한 분위기를 살려 다른 매장과 구분함과 동시에, 모든 고객들을 환영한다는 의미에서 투명 유리를 사용한 것이다.

이는 어느 특정 고객들만을 환영하고, 다른 일반 고객들은 배제하는 전략이 아닌,어느 고객이든지 환영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실제 타임스퀘어에서 쇼핑을 하는 경우, 어느 매장이든지 부담없이 들어갈 수 있는데 이것을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개방성을 포함한 폐쇄성'이다.

2. 보석매장
① 폐쇄성의 연속, 신세계 백화점의 보석매장

'몰링의 유혹'에서 살펴보면, 보석매장들은 보통 한 지역에 모여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고객들이 여러 매장을 편하게 둘러보고자 하기 때문이다. 신세계 백화점의 보석매장들 역시 이 책의 이론과 같이 한 곳에 몰려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iffany 매장과, Cartier 매장 등 여러 매장들이 있었다.

또한 폐쇄성의 연속으로 고급 보석매장 역시 아무도 접근할 수 없는자신들 만의 고급스런 인테리어 방식을 고집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의 까르띠에 매장사진에서의 화려한 샹들리에도 이와 같은 분위기 조성에 한 몫을 한다. 옆의 티파니 매장 역시 고급스러운면서도 여성적인 부드러운 분위기로 매장에 들어오는 상위 계층의 고객들을 환영함과 동시에 특정 고객들로 한정시킨다.

과거 남성들이 여성들에게 보석을 선물해주던 시대와 달리 오늘날 여성들은 자신을 위해 보석을 사는 추세를 보인다. 따라서 보석 매장도 여성을 위해 꾸며지는 경우가 많다. 까르띠에와 티파니 매장도 여성들의 취향에 맞게 단아하고 아기자기하게 그러면서도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이중적인 인테리어를 보여주었다.

② 아무나 구경하세요, 타임스퀘어의 보석매장

(타임스퀘어에도 보석매장들이 위치해 있는지 살펴보았다. 타임스퀘어에는 신세계 백화점과는 달리 명품매장들이 위치하지 않으므로, 타임스퀘어의 보석매장들을 실제 살펴 보았다. 악세서라이즈 등 다양한 매장들이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까르띠에나 티파니 등의 브랜드와 비교하기에 적합한 대상으로 스와로브스키 매장을 선정하였다.)

타임스퀘어의 보석매장, 특히 위의 사진에서 살펴볼 수 있는 스와로브스키의 매장의 경우, 독립적인 보석매장이다. 독립적인 보석매장이라는 것은 한 곳에 보석매장이 몰려있는 신세계 백화점과는 달리, 타임스퀘어의 매장의 경우 옷매장들 사이에 독립적으로 위치해 있는 등 주변과 상관 없이 혼자 위치해 있는 모습을 띈다는 것이다.

스와로브스키 브랜드는 실제로, 백화점들에 입점해있는 고급브랜드이에도 불구하고,개방적인 매장 분위기를 통해 어느 누구나 쉽게 들어가서 구경할 수 있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또한 백화점에서의 브랜드보다 덜 고급스럽고, 덜 화려하게 매장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서 대중들에게 다가선 모습도 눈에 보였다.

3. 구두매장
'몰링의 유혹'(몰링의유혹 책 설명--->클릭)책에서 보면, 구두와 화장품은 백화점이나 몰에서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 분야이며, 고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매장이다. 따라서 이 두개의 매장을 섞어서 배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둘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 고객이 구두 매장에서 구두를 사려고 한다 가정하자. 점원이 자신의 사이즈의 구두를 가져오는 동안 고객은 할 일이 없어진다. 고객들은 이 기다리는 시간동안 다른 것을 구경하고자 한다. 따라서 가방이나 화장품 등 다른 매장의 상품들을 구경하게 되고, 이들 중 마음에 드는 것이 있을 경우 이것마저 사게 된다. 시너지 효과가 여기서 나타나는 것이다.
하지만, CEO들은 이 두 매장을 같이 배치하는 것에 있어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데, 고객들이 이 두 종류의 제품만 사고 바로 나가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구두와 화장품이 다른 층에 진열되어 있다면, 이 둘을 구경하고 아이쇼핑을 하는 중에 많은 제품들을 구경할 수 있으나, 이 둘이 같은 층에 배치되어있을 경우 한 층만 살펴보고 바로 가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① 구두만 모여있는 신세계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의 CEO는 아마, 후자의 선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구두와 다른 상품을 같이 진열할 경우,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본 것이다. 따라서 신세계 백화점에 가보면 한 층이 전부 구두를 파는 매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층에서 구두를 구경한 뒤, 다른 층으로 가야 옷, 가방, 화장품 등을 구경할 수 있는 것이다.

② 한 매장에 구두와 가방 모두를, 타임스퀘어

직접 타임스퀘어의 매장을 보기전, 타임스퀘어는 매장 하나하나가 나뉘어 있으므로, 구두만을 파는 매장들끼리 모여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직접 가보니 예상과 달랐다. 타임스퀘어의 구두 매장은 다른 옷 매장들의 사이에 위치해있는 경우가 많았다. 고개들은 자신의 사이즈를 기다리며 투명한 유리로 다른 가게의 제품을 구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더욱 놀라웠던 것은, 한 매장 안에서 구두와 가방을 동시에 파는 매장이 있었던 것이다. 이것은 과거에 구두 매장과 가방 매장 각각을 옆에 배치하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시도로서, 고객들이 한 매장에서 구두를 기다리는 동안 가방도 쇼핑할 수 있게 만드는 전략인 것이다. 실제 이 방식이 이 매장의 수익을 창출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4. 인공조명과 자연조명

① 인공조명 신세계 백화점

신세계 백화점의 경우에는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보통의 백화점들과 몰과 같이 인공조명을 사용한다. 조명은 쇼핑을 하는 것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쇼핑객들에게 물건을 최대한 잘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쇼핑객들이 조명을 의식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조명이 매우 잘 배치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세계 백화점의 조명 역시 조명의 불편함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 적절히 조명이 잘 배치되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은은한 yellow 계통의 조명인 것 같았다.


② 자연광 타임스퀘어

타임스퀘어의 경우에는 하늘에 천창이 나 있고, 그 천창을 통해 자연의 빛이 홍수처럼 들어오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main1의 포스트에서도 말했듯이, 이것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곳이 아트리움이다. 이번 포스트에서 제시한 위의 사진은 타임스퀘어의 매장들의 모습인데, 고객들은 쇼핑을 하면서 태양광을 느낄 수 있다. 천창이 투명 유리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자연의 빛은 고객들에게 일종의 메시지를 보내는데, 특히 조명이 매장의 인상을 좌우하는 만큼 고객들에게 이러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옆의 사진 또한 타임스퀘어에서 직접 위를 올려다 본 사진인데, 맑은 하늘을 바라볼 수 있다.

실제로, 자연의 태양 빛을 매장에 제공하는 것이, 인공 조명기구보다 비용이 비싸다고 한다. 이러한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타임스퀘어가 자연의 빛이 들어오게 디자인 된 것은 타임스퀘어를 차별화하기 위함이며, 고객들에게 개방성이라는 중요한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함일 것이다.

5. 글을 마무리하며

메인포스트2와 관련한 글을 마무리 지으려 한다. 메인포스트2는 크게 폐쇄성, 보석매장, 구두매장, 조명의 측면에서 타임스퀘어와 신세계백화점을 각각 비교하였다.

1) 폐쇄성의 측면에서 신세계 백화점이 흡인과 배제의 전략으로서 폐쇄성을 명품 매장에 이용하고 있는 것에 반해, 타임스퀘어는 각각의 매장을 구분하고 다른 매장과 차별화하는 수단으로서 폐쇄성을 이용하고 있을 뿐, 모든 고객들을 환영한다는 개방성을 포함한 폐쇄성이라고 할 수 있다.
2) 보석 매장 또한 이와 연장선 상에서 이해할 수 있다.
3) 구두매장의 경우, 두가지 전략이 있는데, 신세계백화점은 구두매장끼리 모여있는 전략을, 타임스퀘어의 매장들은 독립된 구두매장이나, 구두와 다른 상품들을 같이 판매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4) 조명의 경우, 인공조명의 신세계 백화점과 태양빛을 직접 받으며 쇼핑할 수 있는 자연광의 타임스퀘어가 차별성을 보인다.

이와 같이, 신세계 백화점과 타임스퀘어의 매장들은 여러 부분에서 공간 배치의 차이점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순히 백화점과 몰(mall)의 차이가 아니라, 각각의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메인포스트3에서는 타임스퀘어의 독특한 매장들과, 신세계백화점과 타임스퀘어에 모두 입점해있는 매장들의 구성과 배치의 차이점에 관해 살펴볼 것이다.


(수정한점)
1. 하이퍼텍스트적 측면을 고려하라는 조원들의 지적이 많아서 각각의 부분마다 사진을 새로 넣었고, 강조부분은 밑줄이나 색깔, 크기를 통해 조절하였다.

2. 명품관과 일반매장과의 비교가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이는 폐쇄성의 측면에서 타임스퀘어의 매장들과 백화점의 매장 중 특히 명품 매장의 폐쇄성의 활용 목적, 방법등을 비교한 것이므로, 같은 매장을 비교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하지만, 같은 매장의 구성방식을 비교하는 방법도 적절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메인포스트3을 만들어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3. 보석매장의 예들이 오히려 설득력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실제 타임스퀘어에 명품관이 없는 만큼, (많은 조원들이 타임스퀘어에도 명품매장이 있으므로, 이를 신세계 백화점과 비교해야 한다 지적하는데, 실제 타임스퀘어와 신세계 백화점의 연결 통로에 위치한 유일한 명품매장들은 신세계백화점으로 분류되어있다. ) 같은 매장을 비교할 수 없을 뿐더러, 타임스퀘어에 입점한 보석 매장 중 스와로브스키가 가장 고가의 매장이기에 이 비교를 유지하기로 하였다. 다만, 이에 관해 부연설명을 넣어두었다.

4. 몰링의 유혹책에 관한 부연설명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지적이 있어 이를 하이퍼링크로 걸어두었다.

5. 구체적인 비교 분석 툴을 메인포스트3에서 하고자 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햄스터 가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