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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현대판 몰(mall)의 완전한 구현 Time Square 블로그프로젝트

타임스퀘어, 쇼핑몰 그 이상의 공간

 

2009년 타임스퀘어라는 복합적 상업 공간이 드디어 문을 열었다.
강남의  COEX, 일산의 Western Dome과 La festa, 잠실의 롯데월드 에 이어
영등포에 Time Square 라는 복합상업시설이 생긴 것이다.

가장 최근에 생긴 몰인 만큼 타임스퀘어는 현존하는 쇼핑몰들의 각각의 장단점을 연구하고,
이들의 장점들을 모아, 그리고 새로운 창의적인 발상을 더해 만들어진 건물일 것이다.
그래서 나는 타임스퀘어를
현대판 몰의 완전한 구현
                                                                                                이라 부르고 싶다.

내가 살고있는 목동의 주민들 또한 타임스퀘어를 자주 방문하고,
영등포와 목동, 그리고 김포, 부천으로까지도 상권이 확대되고 있는
mall 의 최신판 타임스퀘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 타임스퀘어, 현대의 몰이 탄생하기까지

상업공간의 변천

상업공간은 도시와 통합된 시장형태로 발전하여 그 영역과 기능이 분화, 발전되고 있다.
과거 단순히 물품 구매를 위한 특화된, 사회적 의미 역시 국한되어 있었던 소규모 공간에서,
활발한 교환과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해 근대적 상업공간으로 변모하였다.

그리고 그 변화의 중심에는 백화점이 있다.
백화점은 역사적으로
 
'내부화된 거리인 아케이드가 상업적으로 적층된것'

이라고 볼 수 있으며,
 
백화점 내에서
소비자들은 필요물품을 구매할 뿐 아니라
자유롭게 배화하는 도중에 충동구매를 하는
쇼핑문화를 가지게 되었다.

과거의 쇼핑과 백화점에서의 쇼핑을 차별화한 것이다.

그리고 또 한번의 변화가 발생한다.

소비공간은 '상품의 소비'가 이루어지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공간에 대한 의미부여와 해석이 발생하는 '공간 자체의 소비'라는 뜻을 동시에 내포한다.

즉, 소비공간은 '사회문화적 복합공간' 인 것이다.

이 변화의 중심에 쇼핑몰이 있다.

쇼핑몰은 미국에서 1920년대 처음 도입되어
1970년대 이후 많은 형태의 쇼핑센터가 개발되었고
최근에도 그 형태와 기능의 진화가 계속되고 있다.

쇼핑몰은 소매점들을 집적한 형태의 유통업체로,
주변환경을 정비하여 보행자의 쾌적함을 향상시키고
머무는 시간을 연장해 상점가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 국내 유통시장에서
쇼핑센터, 대형점 등 대형쇼핑몰이 급성장하고 있다.


흔히 최근 복합 쇼핑몰을 UEC(Urban Entertainment Center)라고 부르는데 이는
Entertainment + Dining + Retail 의 세가지 기본요소를 포함산
새로운 형태의 쇼핑센터를 말한다.


II. 타임스퀘어라는 공간의 의미와 특성

i. 공간들의 의미

타임스퀘어에 직접 방분해보니,
상점들의 배치나 동선, 그리고 기존의 몰과 다른 여러 공간들이 단순하게 보이지 않았다.
그 세세한 것 하나하나 까지도 여러가지 의미가 담기고
여러가지 고민 끝에 만들어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특히 햇빛을 직접 받을 수 있는 아티움이라는 공간부터,
U 자 모양의 동선을 따라 쇼핑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한 공간으로 되돌아 오는 점까지
매우 특이한 점들이 많았다.
그래서 나는 타임스퀘어의 많은 공간과 주위 배경들이
어떤 의미로 배치되어있고 타임스퀘어를 구성하고 있는지
그 각각을 기호로 보고 기호학의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ii. 타임스퀘어, 무엇이 차별적인가

타임스퀘어와 바로 연결되어있는 신세계 백화점과의 비교를 통해

상업공간에서 큰 역할을 했던 백화점과 몰의 공간적 구조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특히 영등포 타임스퀘어와 신세계 백화점의 차이점이 무언이지

에 대해 포스팅을 할 것이다.
특히 서로다른 의미의 개방과 폐쇄성, 매장의 공간, 흡인과 배제의 차이
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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